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하지정맥류 원인, 예방, 비용 간단 정리

네오의 명화극장 2017. 5. 4. 20:30

하지정맥류의 원인과 증상, 예방과 수술 시 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지정맥류란?


다리에 분포되어 있는 정맥의 일반 판막 기능 장애로, 혈액의 역류 등이 일어나 하지의 표재 정맥이 비정상적으로 부풀고, 꼬불꼬불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힘줄이 튀어 나왔다”라고 표현하기도 하죠!!


하지정맥류 질환은 여성에게 많다!


하지정맥류하지정맥류



하지 정맥류 진료 인원은 남성이 매년 약 31.4%~33.6%, 여성이 약 66.4%~68.6%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여성 진료인원이 남성 진료인원에 비해 약 2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럼 원인 및 증상은 무엇일까요?


하지 정맥류는 일반적으로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오랫동안 서 있는 일을 할 경우, 가족력 등이 주요 발병원인입니다. 


방치하게 되면 발목 주위가 붓기 시작하는 부종의 증상과 다리 피부색이 부분적으로 갈색으로 변하는 피부 착색이 오며 말기에는 가려움증, 피부궤양과 같은 합병증이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어떻게?

압박 스타킹 착용, 약물경화요법, 정맥내 레이저 요법, 수술요법 등 여러 가지가 있으므로, 환자의 증상과 병의 경중에 따라 적절한 치료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반드시 수술해야 하나요?


답은 아니다 입니다.


하지정맥류 예방하지정맥류 예방



하지 정맥류는 고장이 있는 위치가 환자들에 따라 각각 다르고, 개인마다 불편한 증상이 다르기 때문에 환자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양하게 있을 수 있습니다. 수술이 도움이 되는 정맥류가 있고, 수술보다는 다른 치료가 도움이 되는 정맥류가 있습니다.


역류가 있는 혈관이 비교적 굵은 혈관, 즉 발목에서 허벅지 안쪽까지 연결되어 있는 대복재정맥이나 발목 바깥에서 오금까지 연결되는 소복재정맥이라면 대부분 수술, 레이저, 고주파 등의 치료를 하게 되고, 이런 혈관에 역류가 없다면 주사요법 (경화치료), 피부레이저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수술비용은?


하지정맥류 수술 비용은 수술 방법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근본수술이 가장 저렴하고, 다음이 레이저.가장 비싼 것이 고주파입니다. 미세근본수술, 혈관레이저 등 같은 수술 방법이라도 병원에서 사용하는 장비나 기구에 따라 비용이 달라질 수 있기도 하죠.


예방을 위한 꿀팁


하나, 하루 2~3회, 10분씩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다리 내 압력을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둘, 장시간 서서 있거나 앉아서 일하는 사람들의 경우, 1시간에 한번씩 가볍게 걷기, 발목 운동 등을 통해 혈액순환을 시켜줍니다.


셋, 하이힐과 스키니진 등의 복장이나, 앉을 때 습관적으로 다리를 꼬는 자세도 하지 내 압력을 가중시켜 정맥류의 발생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가급적 자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