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용등급을 조회했다고 해서 무조건 등급이 하락하지는 않는는데요. 무료로 신용등급을 확인하면서 꾸준히 관리해 본인의 등급을 올릴 수 잇는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자, 사례별로 알아볼까요!!


(사례1)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한 새내기 직장인 김진석(30세, 가명)씨는 얼마전 선배로부터 신용등급 관리가 중요하다는 말을 듣고 이제부터 신용관리에 신경을 써야겠다고 마음먹었는데요. 그러나 막상 자신의 신용등급이 몇 등급인지, 그리고 어디서 신용등급을 확인해볼 수 있는지 막막하였습니다.

게다가 함부로 알아봤다가 혹시 등급이 하락하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됐습니다.

개인 신용등급 올리기 꿀팁



(사례2)

대학생 서지은(22세, 가명)양은 아르바이트 등으로 등록금을 마련하고자 하였으나 일부금액이 부족하여 고심 끝에 학자금 대출을 받았습니다. 그러던 중 최근 취직한 선배로부터 대출을 받으면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고, 한 번 등급이 하락하면 회복하기 어렵기 때문에 평에 신용등급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듣고는 막연한 불안감이 생겼습니다. 혹시나 자신의 신용등급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 인터넷을 검색하던 중 신용등급을 조회하기만 해도 등급이 하락한다는 블로그 게시글을 본 후 신용등급 확인을 포기하였다고 하네요.



BUT!!!

1년에 3회 자신의 신용등급을 무료로 확인해 볼 수 있는 서비스를활용하세요 !


1. 1년 3회까지 무료로 신용등급 확인 가능


신용등급은 금융거래에 있어 신분증과도 같습니다.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한 첫걸음은 자신의 신용등급이 몇 등급인지를 수시로 확인하는 등 평소 신용등급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입니다.


개인신용등급은 신용조회회사(CB;Credit Bureau)인 「나이스평가정보」와 「코리아크레딧뷰로」에서 금융거래 실적 등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책정합니다. 자신의 신용등급을 알고 싶은 사람은 누구든지 신용조회회사(CB)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에 접속하여 4개월에 한번씩 1년에 총 3회까지 무료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1) 인터넷에서 「나이스지키미」(https://www.credit.co.kr) 접속 → ‘무료신용조회’ 클릭 → ‘전국민 무료신용조회 신청’ 클릭  → ‘신용평점관리’ 클릭 → 신용등급 확인

(2) 인터넷에서 「올크레딧」(http://www.allcredit.co.kr) 접속→ ‘전국민 무료신용조회’ 클릭 → ‘열람하기’ 클릭 → 신용등급 확인


물론, 1년에 3회를 초과하여 신용등급을 확인하고자 하는 사람은 CB사에 일정비용을 지불하고 언제든지 자기의 신용등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신용등급 확인으로 인한 등급 하락은 없음


신용등급을 확인(조회)하더라도 신용등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과거에는 신용조회사실이 신용등급에 영향을 준 적이 있으나 2011년 10월 이후부터는 신용등급조회 사실은 신용평가에 반영하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따라서 안심하고 자신의 신용등급을 확인(조회)해도 됩니다.


3. 신용등급에 대한 이의제기도 가능


자신의 신용등급에 이의가 있을 경우에는 우선 신용조회회사 고객센터*를 통해서 신용등급 산출 근거 등을 확인하고 설명들을 수 있습니다. 


동 설명에도 불구하고 이의가 있는 사람은 금융감독원 민원센터**(「개인신용평가 고충처리단」)를 통해 이의제기가 가능하며, 금융감독원은 이의제기 내용의 타당성을 심사한 후 그 결과를 민원인에게 알려줍니다. 


나이스평가정보(‘나이스지키미’) : 1588-2486 / https://www.credit.co.kr

코리아크레딧뷰로(‘올크레딧’) : 02-708-1000 / http://www.allcredit.co.kr

금융감독원 민원센터 : (국번없이) 1332 / https://www.fcsc.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