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4~15(현지시각)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금리 인상이 확실시됩니다.

근거는 미국 고용과 물가지표가 호조를 보이고 있기 때문인데요.

 

우선 2월 실업률이 4.7%로 하락해 완전고용 수준을 달성했습니다.

부럽군요.

게다가 1월 개인소비지출물가가 전년 동월대비 1.7% 상승해 연준 목표 수준인 2%에 근접했습니다.

그동안 옐런 연준 의장 뿐만 아니라 FOMC 위원들이 금리 조기인상 가능성을 강하게 언급했기 때문에 이번 3월 인상을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죠.

 


따라서 미국 금리 인상에 대비한 규제 완화 및 외환 리스크 대비 등 적극적 대응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미국이 금리를 올리게 되면 우리나라는 어떤 영향을 받게 될까요.

우선 생각해볼 수 있는 것이 우리나라와 미국 간 금리차가 축소되면서 외국 투자자본 유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금리를 올리면 내수 침체와 가계부채 문제를 심화시키는 딜레마에 빠질 수 있죠.

 

여기에다가 미국의 금리인상 속도가 빨라지면 신흥국은 금융불안과 경기침체 우려가 커지고요.

장기적으로는우리나라 수출에 부정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미국 금리인상에 따른 신흥국 경기침체가 우리 수출에 미칠 악영향에 선제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부는 최근 4개월 연속 회복세를 보이는 우리 수출이 회복기조에 진입할 수 있도록 4차 산업혁명 관련 신제품 개발 관련 규제 완화에 힘써야 하고요.

 

기업에는 국내외 금융·외환시장 변동에 적극적으로 대비책을 강구해야 합니다. 환율 변동성 확대에 대비해 달러부채 규모를 적정 수준으로 관리하고 외환시장 동향 모니터링, 환변동보험 활용을 통한 환리스크 헤지 등에 나서야 합니다.

여기서 마지막 보너스!!

 


미 금리 인상의 단기 수혜주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IT, 자동차 등 수출주입니다.

일반적으로 미국 기준금리 인상은 달러화 강세 및 원화 약세를 동반하게 되는데요. 단기적으로 국내 수출업종 가격 경쟁력은 높아지고 실적이 개선되면서 수출업종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크죠.



다음은 금리 인상의 직접 수혜주인 금융주입니다.

실제로 코스피 은행업종지수는 올해 들어 10일까지 2.82% 올랐는데요. 하나금융지주 주가가 이 기간 19.52% 뛰었고 KB금융(14.49%)과 우리은행(6.67%), 신한지주(4.64%)도 나란히 상승했습니다.

 

댓글